본문 바로가기
경제

호텔신라 기업 분석 - 주요 사업 및 전망

by 엑시트35 2023. 5. 5.
반응형

호텔신라가 올 1분기 시장 기대를 넘어서는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연결기준 34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한 수치입니다.

엔데믹 본격화로 호텔 사업 부문의 영업이익이 오르고, 따이공(중국 보따리상)에 대한 송객 수수료 경쟁을 자제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된 영향입니다.

호텔신라를 주요 사업 내용, 경쟁 요소, 전망 등을 바탕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1. 호텔신라 사업 내용

호텔신라의 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TR부문, 호텔&레저부문 2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TR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된 사업권을 취득해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라면세점을 운영 중입니다. 신라면세점은 시내 및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의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브랜드까지 다채로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3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첫 해외매장을 오픈했고, 2014년 마카오공항 면세점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2015년에는 창이국제공항 화장품·향수 전 매장을 그랜드 오픈했습니다. 2017년 새로 개장한 제4터미널에도 화장품·향수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2017년 12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에 화장품·향수, 패션·액세사리 분야 면세점을 오픈하고 2018년 1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화장품·향수 면세점을 오픈하면서 아시아 3대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에 화장품·향수 면세점을 동시에 운영하는 세계 유일의 면세점 사업자가 됐습니다. 2019년 1월에는 김포공항 국제선 면세점 운영을 시작하며 한국으로 들어오는 주요 공항의 면세점 운영을 맡게 됐습니다.

현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온라인면세점을 기반으로 디지털전환에 나서고 있습니다. 2022년 인터넷면세점 전면 개편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고 전세계 면세업계 최초로 비대면 상당 서비스 '라뷰ON'을 선보였습니다.  

호텔&레저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시음, 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포츠는 실내 체련장 및 기업 내 휘트니스 클럽을 위탁운영합니다. 여행사업은 기업 비즈니스 여행 관련 호텔, 항공권 등의 예약을 대행해주는 사업입니다.

서울신라호텔은 1979년 개관 이래 세계적인 행사들을 유치하며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로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정상의 여행 전문지인 미국의 자갓, 트래블 앤 레저, 콘데나스트 트래블러, 최고 권위의 금융 전문지 인스티튜셔널 인베스터 등 세계 유수의 매체들로 부터 세계 최고의 호텔 중 하나로 인정받았습니다. 

2013년에는 7개월간의 객실개보수를 마치고 재개관해 글로벌 호텔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으며, 2015년에는 국내 최초의 5성 호텔로 선정됐습니다. 

2016년부터 6년 연속 한식당 '라연'이 호텔 레스토랑 중 유일하게 미쉐린3스타로 선정됐습니다. 라연은 2019년 한국 최초로 프랑스 관광청이 선정하는 세계 150대 최고 레스토랑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2019부터는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의 국내 최초 4년 연속 5성 호텔로 선정됐습니다. 

지난해 기준 TR부문이 매출의 87.9%, 호텔&레저부문이 13.7%를 차지했습니다. 

2. 경기 변동의 특성 및 경쟁 요소 

경기 변동의 특성 및 경쟁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TR부문은 중국 경제 성장에 따른 중국인 여행 수요 증가 및 내국인 출국객의 점진적 증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기 변동에 따른 내국인 출국객, 외국인 관광객의 증감과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호텔사업은 여행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상황, 국제유가, 환율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레포츠는 계절적 경기 변동은 적으나 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여행은 기업체의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TR부문 경쟁 요소는 면세점 시장 환경 변화로 인한 업체간의 주도권 확보 경쟁이 있습니다. 호텔신라는 국내외 신규 면세점 진출을 통한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경쟁력 개선,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을 통해 매출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관광호텔은 완전 경쟁상태로 서비스, 시설, 위치가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중국인 관광수요 증가에 따른 호텔의 신규공급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호텔신라는 개보수를 통한 상품경쟁력 강화, 서비스 및 음식의 질 향상, 효율적 경영을 통한 원가 절감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레포츠 사업은 시장다변화로 피트니스클럽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는 추세이나, 호텔신라는 반트, 서초레포츠센터 등을 운영해온 경험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3. 호텔신라 전망

호텔신라의 전망에 대해 유진투자증권은 매출과 이익 측면에서 긍정적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올해 면세 산업에 고객 다변화, 알선수수료 하락, 인천공항 면세점 입점 등 많은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해외 관광이 활성화되며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고, 그 중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회복은 면세 고객의 믹스 개선과도 연결됩니다. 또한 개별/단체 관광객이 늘어나며 저마진 따이공에게 제공하던 알선수수료는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천공항 면세점 입점이 결정되는데, 큰 이변이 없다면 호텔신라는 DF1·2(향수·화장품·주류·담배), DF3·4(패션·부티크) 구역에 배정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