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종합소득세 총정리 - 신고 기간, 대상, 납부방법, 절세

by 엑시트35 2023. 5. 17.
반응형

이번 달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입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을 경우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을 받을 수 없거나, 무거운 가산세를 부담하는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개념과 절세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 신고는 개인이나 가구 전체 소득을 종합적으로 신고하는 과정입니다. 세금 신고의 일환이며, 국세청에 개인 소득에 대한 정보를 제출해 적절한 세금을 납부하도록 하는 절차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공정한 세제 집행을 위해 필요하며, 개인과 국가 간의 세금 거래를 투명하게 관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는 일정한 기간에 의무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번 달 1일부터 31일까지 신고 기간이며, 이 기간 내에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입니다. 수출 부진 및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는 8월 1일까지 직권연장해 세정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신고 대상 

근로소득만 있고 직전 과세기간 수익 금액이 7500만원인 근로자를 비롯해 퇴직소득, 연말 대상 사업소득, 비과세/분리과세 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는 종합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예적금이나 금융으로 얻은 소득이 연간 2000만원 이상인 경우 ▲기타 소득(원고료/강의료)이 비용 차감 후 3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연말정산에서 공제혜택을 받은 연금계좌에서 수령하는 연금 총합계액이 1200만원을 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 납부 방법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는 '모두채움 서비스'를 확대해 세무서 방문 없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홈택스, 모바일앱, ARS 전화를 통해 신고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는 신고하는 방법이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기장 신고'로 원친적으로 장부를 만들어서 신고하는 방식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추계 신고'가 있습니다. 장부가 없는 상태에서 매출만 알게 될 경우 '00%는 경비일 것이다'라는 식으로 추정을 해서 계산을 해 신고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 국세청>

 

기장 신고를 할 때 장부를 만들어야 하는데 장부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복식부기'로 흔히 말하는 복잡한 회계를 말합니다. 두 번째는 '간편장부'로 현금 출납장, 가계부를 쓸 수 있으면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장부입니다. 

추계신고를 할 때는 경비율이 필요합니다. 기준 경비율과 단순 경비율이 있습니다. 기준 경비율은 주요한 경비 즉 재활을 매입했거나, 인건비를 지출했거나, 사업장의 임차료를 지출한 경우 증빙으로 입증해야 합니다. 단순 경비율은 비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장부는 매출액이 연 7500만원 이상인 경우 복식 부기, 아닐 경우 간편 장부가 가능합니다. 경비율의 경우 연 매출이 2400만원이 안될 경우 단순 경비율, 2400만원이 넘을 경우 기준 경비율이 적용됩니다. 

연 매출이 2500만원이 넘고 7500만원을 넘지 않는 사업자들은 기준 경비율, 간편 장부를 써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간편 장부와 기준 경비율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복식부기 의무가 있는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의 경우 세무 대리인의 도움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2.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

  • 절세 금융상품 가입

종합소득세를 절약하기 위해 절세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융소득 산정 시 분리과세 금융소득과 비과세 금융소득은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비과세 종합저축, 장기저축성 보험, 세액공제용 연금저축, 개이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종합저축은 원금 5000만원 한도 내에서 발생하는 금융소득에 대해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ISA는 일반형의 경우 비과세 한도 혜택이 200만원까지, 서민형/농어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한도를 넘어서는 금액은 분리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 증여

배우자나 자녀 증여를 통해 절세가 가능합니다. 금융소득종합 과세는 세대가 아닌 인당 과세이기 때문입니다. 배우자에게는 6억원, 성인 자녀에게 5000만원, 미성년 자녀에게 2000만원까지 세금 없이 증여가 가능합니다. 

  • 간편장부대상자 복식부기 작성

간편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로 작성하면 산출세액에서 2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는 업종에 따라 기준금액이 다릅니다. 직전 연도 수입금액을 기준으로 ▲광업, 도/소매, 부동산 매매업의 경우 3억원 미만 ▲음식, 숙박, 제조, 건설, 금융업 등은 1억5000만원 미만 ▲서비스, 보건, 부동산임대업 등 7500만원 미만이 대상자입니다. 한도는 100만원 이빈다. 

  • 개인사업자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소기업과 소상공인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회에 가입하면 저축한 금액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자 소득에 따라 200만원~5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