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에코프로 기업분석 - 주요 사업, 재무 분석 , 주가 전망

by 엑시트35 2023. 4. 29.
반응형

에코프로의 주가 급등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27일 에코프로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8% 넘게 오른 70만 900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에코프로의 주가 상승의 이유로 '배터리 아저씨'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차전지 기업인 금양의 홍보이사 박순혁 이사는 지난해부터 에코프로의 주가가 10배 오를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에코프로는 기술력이 압도적인 회사이기도 합니다. 이차전지의 심장은 양극재인데, 에코프로그룹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2위에 달합니다. 양극재는 진입 장벽이 높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에코프로는 올해 자산 규모 5조원을 넘기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하는 대기업 집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은 최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전환사채(CB) 매수청구권(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6000억원이 넘는 이익을 포기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7월 1500억원 규모로 발행한 CB 가운데 600억원에 대해 직접 콜옵션을 행사해 자기사채로 취득 후 소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회사가 발행한 CB를 만기가 끝나기 전에 채권자로부터 돌려받아 소각함으로써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차단한 것입니다.

1. 에코프로 주요 사업 내용

에코프로그룹의 주요 사업 부문은 전지재료사업, 기타사업, 환경사업 등이 해당됩니다.

에코프로는 그룹의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의 주식을 확보해 그 회사에 지배력을 행사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수익은 통상 용역, 브랜드사용료, 배당금 수익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자회사 및 관계사들의 경영실적이 지주사 경영실적에 미치는 정도가 매우 높습니다. 

지난해 별도 기준 에코프로의 매출은 1360억원으로, 배당수익이 78.8%, 브랜드 사용수익 및 임대수익이 21.2%를 차지했습니다. 

전지재료사업부문의 해당하는 자회사로는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이엠,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등이 있습니다.

주요 연결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의 주요 제품은 하이니켈 NCA, NCM 양극활물질입니다. 이는 니켈 함량을 최대화해 에너지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원가가 높은 코발트는 적게 사용하며 안정성을 확보한 제품입니다. 

또한 각형, 원통형, 파우치형과 같은 모든 배터리 타입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자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하이니켈 전구체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구체는 양극소재에서 가장 높은 원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구체 합성기술이 양극소재의 핵심 성능을 결정할 수 있는 핵심 원재료에 해당합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의 전구체는 EV, 전동공구, ESS 산업에 탑재됩니다.

에코프로의 주요 자회사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리튬음이온 비즈니스 전문 기업입니다. 리튬 분쇄가공 및 수산화리튬전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튬은 모든 종류의 배터리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필수 소재로서 '하얀 석유'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사업부문의 자회사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국내 유일의 친환경 토탈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환경진단, 소재설계, 유지보수와 솔루션 제공을 융합한 종합 환경시스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크게 클린룸 케미컬 필터,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이 있습니다. 

2. 에코프로 재무 분석

에코프로는 매출액은 2019년 이후 계속해서 우상향 중입니다.

매출은 2019년 7023억원, 2020년 8508억원, 2021년 1조5042억원, 2022년 5조639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19년 478억원, 2020년 636억원, 2021년 860억원, 2022년 61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2년 영업이익은 압도적으로 성장해 2019년 대비 약 13배 성장했습니다.

매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며, 올해 역시 전년 대비 실적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부채비율은 2022년 기준 112% 입니다.

자본유보율은 9692%입니다. 

부채비율이 안정성 기준인 200% 이하이고, 유보율이 상당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회사에서 굴러가는 돈이 상당하며, 투자 유지를 위해 자금이 운용되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3. 에코프로 주가 전망

주요 증권사들은 에코프로의 주가가 과도하다는 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하나증권은 에코프로의 적정 주가를 45만원으로 제시하고 매도 의견을 내세웠습니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탄소 중립 경제로의 대전환시기에 선진 시장의 에너지 공급망 탈중국 기조는 한국 이차전지 산업의 미래 실적 가시성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럼에도 '주가 반영 시점이 60개월, 84개월 후까지 나아가는 것은 막대한 리스크 부담을 요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삼성증권 또한 에코프로의 목표주가를 38만원으로 제시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보고서 의견에도 불구하고 에코프로에 대한 개인의 매수세는 확대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주가가 더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코프로의 주요 자회사 에코프로비엠이 코스피로 이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고, 또 다른 자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이 성사될 지 여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